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PART5. 명사 꾸며주기 - CHPATER2. 형용사절 만들기
    영어문법/PART5. 명사 꾸며주기 2020. 11. 24. 12:54

    관계대명사

    • 해석? '어떤' (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절' 역할)
    • 관계
      • 연결, 문장과 문장을 연결해주는 접속사
    • 대명사
      • 대명사 (앞의 선행사를 받아주는 역할)
    • 관계대명사 [접속사 + 대명사]
    • 관계대명사 뒤에는 주어나 목적어가 빠진 문장이 따라옵니다. (불완전한 문장)

     

    관계부사

    • 해석? '어떤' ('부사절' 역할)
    • when(시간), where(장소), how(방법), why(이유)
    • 관계부사 [접속사 + 부사]
    • 선행사에 따라 관계대명사 who, which, that을 쓰면 되지만 선행사가 장소, 시간, 이유, 방법에 경우에 한해 관계부사로 대신 할 수 있습니다.
    • 관계대명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전치사와 같이 사용해야 합니다.
    • 관계부사 [전치사 + 관계대명사]

     

    UNIT0. 형용사절 만들기 서론

    1) 명사를 수식하는 내용에 주어와 동사가 포함되어 있다면 형용사절로 수식

    명사(선행사) + 관계사(접속사) + (주어) + 동사

    = 명사 + 뭐가 어쨌다구?

    = 명사구 역할

    • 관계사(접속사)는 본드로 붙여주는 기능

    내가 사랑하는 사람 = 그 자식

    • 그 사람 / 내가 사랑하는

    • 주어 + 동사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형용사절

    • 형용사절은 형용사구로 바꿀 수 X

    • the person / 관계사 / I love

    • -> the person who I love

    나를 사랑하는 사람 = 그 자식

    • 그 사람 / 사랑하는 / 나를

    • 단어 하나 짜리가 꾸며주기 때문에 형용사구

    • 형용사구는 형용사절로 바꿀 수 O

    • the person / loving / me

    • -> the person (관계사) 주어 X 동사 love me (형용사절로 변환)

    • -> the person who love me

    우리가 만날 학생들 = 그 녀셕들

    • the students / 관계사 / we will meet

    우리를 만날 학생들 = 그 녀셕들

    • the students / to meet / us

    • -> the students (관계사) 주어 X 동사 will meet us (형용사절로 변환)

    내가 사랑했던 남자 = 그 놈

    • the guy / 관계사 / I loved

    나를 사랑했던 남자 = 그 놈

    • "사랑했던'은 to love, loving, loved 모두 안됨! -> 한 마디로 꾸며주는 것이 불가능함 -> 형용사절이 와야함

    • the guy / 관계사 / 주어 X 동사 loved / me

    동사의 기능은 "시제"를 나타낸다.
    "시제"를 표현하기 위해서 형용사절 만들기는 필수!!

     

    내 사업을 위해 중요한 사람

    • a person / important / for my business

    • -> a person / 관계사 / 주어 X 동사 is important / for my business

    • -> a person + who + (주어X) is important for + my business

    어제 보도된 뉴스

    • the news / reported / yesterday

    • -> the news / 관계사 / 주어 X 동사 was reported / yesterday

    • -> the news + which +  (주어X) was reported + yesterday

    대학에서 가르치는 교수님들

    • professors / teaching / at college

    • -> professors / who (주어X) teach / at college

    • -> professors + who + (주어X) teach + at college

    우리 아버지가 공부하시던 방

    • the room (관계사) my father used to study

    • -> the room + where(in which) + my father used to study

    • -> the room where my father used to study

    • -> the subject which my father used to study

    내가 그녀를 만난 나라

    • the country (관계사) I met her

    • -> the country + where(in which) + I met + her

    • -> 내가 만난 건 그 나라가 아니라 그 나라에서이기 때문에 관계부사 where가 와야함

    • -> the country where I met her

    내가 그녀를 만난 나라 vs 내가 사랑하는 나라
    논리적인 차이가 존재한다.
    the country where I met her (나라에서)
    the country which I love (나라를)

     

    내가 그 문제를 푼 방식

    • 그 방식과 내가 그 문제를 풀었다는 것 사이에 논리적으로 빠진게 있는 것

    • 그 방식 / 관계사(how) / I solved / the question

    • -> the way + how(by which) + I solved + the question

    네가 날 사랑하는 이유

    • the reason / 관계사(why, for which) / you love me

    • -> the reason + why(for which) + I love + her

    그녀가 언젠가 만나길 원하는 사람들은 그 회의에 결석했다.

    • The people / who / she wants / to meet / someday / are absent / at the meeting. (주어)

    그것은 내가 찾아온 책이 아니다.

    • It is not / the book / (that/which) / I have looked for. (보어)

    난 너한테 중요한 뭔가를 가지고 있어.

    • I have something / that is important / for you. (목적어)

    • I have something important for you.

    그는 그가 그 전날 들었던 뉴스에 관해 이야기했다.

    • He talked / about the news / that / he heard / the day before. (전치사의 목적어)

    명사의 역활 4가지!
    주어, 목적어, 보어, 전치사의 목적어

     

    The person who she loves is you.

    I know the person who she loves.

    You are the person who she loves.

    She will sacrifice all for the person who she loves.

    전명구 (Prepositional phrase)란?
    '전치사 + 명사' 즉 '전치사구'를 축약하여 '전명구'라고 합니다.
    전명구의 역활은 문장 내에서 형용사 또는 부사의 역활을 합니다.

     

    2) 형용사절의 종류 3가지

    • 관계대명사절

    • 관계부사절 : 부사인데 접속을 해주는 부사이기 때문에 관계부사라고 부른다.

    • 동격의 that절 : 동격인 경우 that만 써야한다.

    They went to the place which was not known to others. (관계대명사절)

    They went to the place where they were grown up. (관계부사절)

    We have to remember the fact that we are not alone in this universe. (동격의 that절)

     

    3) 관계접속사가 관계절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자!

    The man who found America is Columbus.

    • who가 주어 역활을 하기 때문에 주격 관계 대명사라고 부른다.

    • 접속사가 오면 뒤에 주어 + 동사가 와야 한다.

    I bought a book which she recommends.

    • 주어가 있기 때문에 주어 역활을 하지 않고 recommends 뒤에 목적어가 없기 때문에 의미상 ~를에 해당하기 때문에 목적격 관계 대명사라고 부른다.

    I don't know the girl who he is looking for.

    • for 뒤에 먼가 와야하는데 없기 때문에 전치사 for의 목적어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전치사의 목적격 관계 대명사라고 부른다.

    This is the place where he used to live.

    • 의미의 논리적인 연관성에 의해서 관계 부사가 들어간다.

    • where는 ~에 사는지를 뜻하는 부사에 해당하는 말이기 때문에 관계 부사이다.

     

    4) 관계사의 종류

    • 관계대명사 : that / who / which
    • 관계부사 : that / when / where / why / how

    5) 관계대명사의 종류

    • who : 선행사가 사람일 때 혹은 의인화 가능 시
    • which : 선행사가 사물이거나 앞의 내용 전체
    • that : 사람 사물 다 귀찮을 때
    • whom : 선행사가 형용사절 목적어 역할 할 때

     

    6) 원어민 느낌으로 이해하기

    • 내가 사랑한다 = I love

    • 내가 사랑하는 = that I love

    • 내가 사랑하는 사람 = the person that I love (내가 사랑하는, 내가 사랑하는 것, 내가 사랑하기 때문에 등 여러 가지 의미로 쓰임. 쉽지만 부정확)

      • -> the person who I love (관계 대명사이기 때문에 '내가 사랑하는'으로만 해석됨, '그 사람이'로 해석되면 주격 관계 대명사. 중간)

      • -> the person whom I love ('그 사람을'로 해석되면 목적격 관계 대명사. 어렵지만 정확함)

    • 내가 사랑하는 책 = the book that I love

      • -> the book which I love

    • I bought the book that I love reading. (부사절 관게 대명사)

      • 독서를 사랑하기 때문에

      • 여기서 that은 because의 뜻을 가진다.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는 생략 가능합니다.
    • 책을 읽는 중이다. = are/is reading a book.
    • 책을 읽는 중인 = that are/is reading a book.
    • 책을 읽는 중인 남자 = The man that is reading a book.
    • 책을 읽는 중인 사람들 = The people that are reading a book.                 

     

    • 내가 원한다 I want
    • 내가 원하는 that I want
    • 갈꺼다 will go 
    • 갈 that will go 또는 to go

     

    7) 관계부사의 종류 : when / where / why / how

    I still remember the time when I was living with you. (O)

    I still remember the time which I was living with you. (X)

    • which는 명사이기 때문에 그 시간이 또는 그 시간을로 해석되면 의미가 이상해진다.

     

    She visited the school where she spent most of her childhood. (O)

    She visited the school which she spent most of her childhood. (X)

     

    I don't understand the reason why you keep doing this to me. (O)

    I don't understand the reason which you keep doing this to me. (X)

     

    Tell me the way how you could do it. (O)

    Tell me the way which you could do it. (X)

     


    UNIT5. 관계부사 when, where, how, why

    • 부사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 관계대명사 vs 관계부사?
      • 선행사가 절에서 주어 또는 목적어로 쓰이면 관계대명사 아니면 관계부사이다. 
      • 관계 부사 시간(~에), 장소(~에서), 방법(~으로), 이유(~때문에)로 해석한다.
    • 관계 대명사 vs 관계 부사
      • 토요일 vs 토요일, 학교 vs 학교에서

     

    관계대명사 VS 관계부사 ??

    내가 가장 좋아하는 나라는 일본이에요.

    • 그 나라 / which / 내가 좋아하는 / 가장 = 일본

    • 내가 좋아하는 것의 목적어가 그 나라

    • 그 나라 내가 좋아한다 (목적격 관계대명사)

    내가 태어난 나라는 일본이에요.

    • 그 나라 / where / 내가 태어난 = 일본

    • 그 나라에서 내가 태어났다 (관계부사)

     

    Mike가 영어를 공부했던 학원

    • The language school / (   ) / Mike studied English. (그 학원에서)

    Mike가 싫어하는 학원

    • The language school / (   ) /  Mike hate (그 학원을)

    정답 : where, which

     

    우리가 제일 원하는 날은 수요일이에요.

    • The day / (   ) / we want (그 날우리가 원한다)

    우리가 그를 만났던 날은 수요일이에요.

    • The day / (   ) / we met him (그 날 우리가 그를 만났다)

    정답 : which, when

     

    내가 널 사랑하는 이유는 네가 착해서야.

    • The reason / (   ) / I love you (그 이유 때문에 나는 너를 사랑한다.)

    내가 지금 너한테 말해 준 그 이유 이해 돼?

    • The reason / (   ) / I told you (그 이유 나는 너에게 말했다)

    정답 : why, which

     

    그가 이걸 해결한 방법은 나도 몰라.

    • The way / (   ) / he solved this (그 방법으로 그가 이것을 해결했다)

    그가 나한테 알려준 그 방법은 틀렸다.

    • The way / (   ) / he let me know (그 방법 그가 나에게 알려줬다)

    정답 : how, which

    관계대명사 vs 관계부사
    - 접속사 뒤에 완전한 절이 오면 관계부사
    - 접속사 뒤에 완전한 절이 오지 않으면 관계대명사

     

    1) 장소, 방법, 시간, 이유 선행사 + 관계부사절

    • 독해일 경우?  where(어디냐면?), when(언제냐면?), why(어떤이유?), how(어떤방법?)

    Could you let me know / the place / where / you purchased / the car?

    • 나에게 알려줄 수 있니 / 그 장소 / 어디냐면?  / 니가 샀다 / 그 자동차를

    The time / when / we first met each other / seems so far and away.

    • 그 시간 / 언제냐면? / 우리가 서로 처음 만난 날 / 멀리 떨어져있는것 같다.

    The reason why I told you the truth was because I wanted you to know me.

    • 그 이유 / 어떤 이유?

    I do not remember the way how I got to love her.

    • 그 방법 / 어떤 방법?

    • got to = became to

    2) 관계부사 + 완전한 절?

    This is the place which I have never visited before.

    명사 역활을 하기 때문에 접속사 뒤에 문장 중 주어 또는 목적어가 빠진 형태가 온다.

    This is the place where your father was born.

    부사 역활이기 때문에 없어도 되기 때문에 뒤에 나오는 문장은 완전한 절이 와야 한다.

     

    3) 형용사절에서 선행사가 명사(주어/목적어/보어)의 역할인지, 부사(장소/방법/시간/이유 )의 역할인지 확인하자.

    The school which I graduated from is located in Jongro.

    The school where I used to play soccer with my friends is located in Jonbgro.

     

    4) 관계부사 = 전치사 + 관계대명사 [부사 = 전치사 + 명사]

    The school where I used to play soccer with my friends is located in Jonbgro.

    • where = at which

    The school at which I used to play soccer with my friends is located in Jonbgro.

     

    The summer when I really enjoyed tanning outside was already going away.

    The summer in which I really enjoyed tanning outside was already going away.

    • then = at that time

    • when = in which

     

    Can you tell me the reason why you have come here?

    Can you tell me the reason for which you have come here?

    • for ~위하여, ~때문에

    Please let me know the way how you did it.

    Please let me know the way by which you did it.

     

    5) 관계부사 or 선행사의 생략

    This is the place where I was born.

    = This is the palce I was born. (부정확한 표현)

    = This is where I was born. (형용사절X, 명사절O, 정확한 표현)

     

    Can you tell me the exact time when he is supposed to arrive here?

    = Can you tell me the exact time he is supposed to arrive here?

    = Can you tell me when he is supposed to arrive here?

     

    I don't understand the reason why she left me that way.

    = I don't understand the reason she left me that way.

    = I don't understand why she left me that way. (의문부사)

     

    I can't explain the way how I could solve the question.

    = I can't explain the way I could solve the question.

    = I can't explain how I could solve the question. (명사절)

     

    6) 같은 선행사 but 관계대명사? 관계부사?

    I couldn't understand the reason which he told me.

    I couldn't understand the reason why she told me a lie.

     

    I don't remember the date which he gave to me.

    I don't remember the date when he will come.

     

    7) 관계부사 대신에 THAT을 쓸 수도 있다.

    I don't understand the reason that she hated me so much.

    I don't understand the reason that she tried to persuade me with.

    • the reason이 with 전치사의 목적어

    정답 : why, which

     

    Do you remember the city that he recommended?

    Do you remember the city that Tom met Jane?

     

    정답 : which, where

     

    I know the time that she is supposed to visit us.

    I know the time that is perfect for our trip.

     

    정답 : when, which

     

     

     

     

     

    한마디로닷컴 - 형용사절 만들기 강의 정리 포스트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