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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스트리밍CS/네트워크 2021. 7. 22. 16:52
스트리밍
- 음악이나 동영상 등의 멀티미디어 파일을 전송하고 재생하는 방식
-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것과 더불어 재생을 함으로써 기다리는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프로토콜
오디오 스트림은 파일 크기를 더 작게 만들기 위해 MP3(손실 압축 오디오 코딩 포맷), AAC(Advanced Audio Coding - 디지털 오디오에서 쓰이는 표준적인 손실 데이터 압축방식) 등의 오디오 코딩 포맷을 사용하여 압축된다.
비디오 코딩 포맷에는 MPEG-4, H.264, H.265이 포함된다.
인코딩된 오디오와 비디오 스트림들은 MP4, FLV 등의 컨테이너 비트스트림 내에 조합된다.
비트스트림은 RTMP, RTP 등의 전송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스트리밍 서버에서 스트리밍 클라이언트로 전달된다.
2010년대에는 애플의 HLS, MPEG-DASH 등의 비사유 포맷 등의 등장으로 HTTP를 통한 가변 비트레이트 스트리밍을 가능하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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